자이가 블럭스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앞으로 새로운 웹사이트(www.blux.ai)를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hevron-up
목록으로

추천 시스템, 어떻게 도입해야 잘 도입했다고 소문이 날까? (1)

이제 성장하기 시작한 우리 쇼핑몰, 벌써 개인화 추천이 필요할까?

Product
2023/06/02

안녕하세요! 자이팀의 Co-CEO Joel입니다.

오늘은 저희팀이 지금껏 마주친 사례들을 기반으로 추천 시스템을 새롭게 도입하시고자 할 때 어떤점들을 고려하시면 좋을지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저희가 고객사분들을 처음 만날 때 가장 많이 듣는 질문 중 하나는 플랫폼의 상품수도 적고, 유저도 많지 않은데 인공지능 추천의 효용이 충분히 나올지에 대한 의문입니다.

사실 위 질문은 저희팀이 처음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꼭 검증해보고 싶은 문제이기도 했습니다. ㅎㅎ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생각보다 인공지능 추천이 성과를 내는데 필요한 권장 사항은 그렇게 높지 않습니다. (여기서의 성과는 매출, 거래액, 고객 retention의 증가입니다.)

그러면, 저희가 자주 듣는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구체적인 설명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Q1. 저희같은 작은 쇼핑몰들에도 인공지능 추천이 효과가 있을까요? 인공지능 추천이 일반 추천과 어떻게 다른지 궁금해요.

A. 쇼핑몰에서의 추천은 매우 다양한 방식으로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흔히 활용되는 “주간 Best 상품”, “오늘의 신상품”과 같은 추천이 가장 기본적인 룰 베이스의 추천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룰 베이스의 추천은 직관적이긴 하지만 1) 매번 수동으로 상품 진열을 바꾸어야해서 번거롭다는 점 2) 개개인의 취향이 반영되지 못하고 모든 고객에게 같은 추천이 노출된다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이에 비해서 인공지능 추천은 한번 구축이 완료되면 인공지능이 모두 알아서 모든 개인의 취향에 맞추어 최적화된 큐레이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한 번만 도입된다면 앞으로 매번 상품을 수동으로 바꾸는 번거로움도 없어지고 우리 쇼핑몰들을 방문한 고객별로 최적화된 큐레이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 인공지능 추천의 장점이에요!

Q2. 인공지능은 데이터를 바탕으로 학습하는데 어떻게 적은 유저, 상품들로도 학습이 가능한가요?

A. 물론 데이터가 많을 때 인공지능의 성능이 더 개선되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데이터가 점점 더 많아질수록 그 성능의 개선폭은 점차 완화됩니다. 즉, 학습할 데이터가 없는 경우에 효용이 0이라면 약간의 데이터의 활용으로도 10까지 도달할 수 있으며 그 이후 데이터가 더 많아져도 11, 12 이렇게 그 성능의 개선폭이 점진적으로 증가합니다.

Q3. 그래서 구체적으로 상품이 몇 개, 유저가 몇 명정도 되어야 인공지능 추천이 작동할 수 있나요?

A. 물론 해당 플랫폼의 산업 유형과 유저들의 방문주기에 따라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취급 상품(SKU) 100개 이상, 월간 방문 유저(MAU) 5000명 이상이면 충분히 인공지능이 데이터를 학습해 유저에게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저희가 초기에 서비스를 제공한 고객사는 MAU가 5000명 정도로 이제 막 시작한 서비스였지만 추천 도입 이후 도입된 지면의 거래액이 30% 증가하는 효과를 보셨습니다.

Q4. 데이터가 많으면 더 성능이 좋아질텐데, 일단 유저부터 더 모으고 나중에 도입해도 되지 않을까요?

A. 개인화해서 유저를 공략하는 큐레이션은 플랫폼의 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습니다! 쇼핑몰/플랫폼을 운영하시는 분들이라면 많은 광고비를 활용해서 유입된 유저들이 생각보다 빠르게 빠져나가서 아쉬우셨던 경험을 한 번 쯤은 해보셨을텐데요, 유저에게 어떤 상품을 보여줄지는 생각보다 그 유저가 다시 돌아올 확률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습니다.

광고로 유입되었다가 이탈하는 유저들을 막아주는 개인화 추천

특히나 이제 유저의 유입이 시작된 플랫폼의 경우, 유저는 많은 기회를 주지 않습니다. 휙 보고 맘에드는 상품이 없으면 영영 이탈해버리는 경우가 많죠.. 😓 성장할 때부터 유저에게 적합한 상품을 보여준다면 이렇게 아깝게 놓칠 수도 있었던 유저를 붙잡아 더 빠른 성장을 추구할 수 있습니다.

Q5. 개인화 추천이 좋은 건 알겠어요. 그래도 도입이 너무 비싸거나 어렵진 않을까요?

A. 물론 이제 성장하고 있는 쇼핑몰에서 인공지능 개발자를 고용해, 추천 시스템을 만드는 것은 너무 어려운 일입니다. 저는 그런분들에게 특히 자이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저희는 각 쇼핑몰별로 유저수에 비례하는 가격 정책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 유저가 모이고 있는 쇼핑몰은 정말 합리적인 가격을 바탕으로 함께 성장하려는 목적으로 말이죠!

특히 Cafe 24를 통해 쇼핑몰을 구축하셨다면 카페24 앱스토어 전용 앱 ‘퍼스널MD’가 딱 맞는 제품일 것 같은데요. 작년부터 Cafe 24 쇼핑몰들의 꾸준한 개인화 추천 수요를 확인한 후, 쇼핑몰 운영자가 클릭 몇번으로 서비스에 AI 추천 위젯을 도입할 수 있는 솔루션을 개발하고자 하였고 그 결과 지난달 ‘퍼스널MD’를 정식으로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

출시 초기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중이기에 지금 구독을 시작하시면 월 10만으로도 대형 플랫폼들이 활용하고 있는 고성능 인공지능 추천을 활용하실 수 있으니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 (퍼스널 MD 바로가기)

저의 오늘 글이 아직 인공지능 기반 추천 시스템 도입을 고려하고 계시는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라며, 이만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에도 큐레이션과 관련된 꿀팁들로 돌아올게요 🙂

자이가 더 궁금하다면? ➡️

Joel
Co-CEO
자이의 Co-CEO 이지혁 입니다. 😁
editor : Jenny
z.ai Z.Ai 자이 제트에이아이 개인화추천자이의 개인화 추천으로 구매전환율 및 매출의 상승을 경험해 보세요!
도입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