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가 블럭스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앞으로 새로운 웹사이트(www.blux.ai)를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hevron-up
목록으로

커리어 성장 커뮤니티 '코멘토', 자이와 함께 개인별 맞춤 커리어 콘텐츠 제공

딥러닝 추천으로 개개인에게 딱 맞는 콘텐츠 큐레이션하다

Product
2023/08/30

'개인화 추천'은 비단 패션 플랫폼에서만 중요한 것이 아닙니다.

특히 많은 콘텐츠를 취급하는 콘텐츠 플랫폼, 커뮤니티 등의 도메인에서도 어떻게 하면 유저 개개인에게 맞는 콘텐츠를 큐레이션해줄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많으실텐데요.

커리어 성장 커뮤니티 '코멘토'는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자이'를 찾았습니다.

'자이' 솔루션 도입을 통해 코멘토 사용자들은 누구나 별도의 과정 없이 '추천 피드'에 방문하여 개개인에게 맞는 추천 콘텐츠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유저의 행동에 따라 유투브처럼 실시간으로 갱신되는 추천 알고리즘을 통해 변하는 커리어 고민에 딱 맞는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추천 받을 수 있게되었는데요.

코멘토에서 개인화 추천을 도입한 이후 현재까지의 성과와 앞으로의 개인화 추천 확장 방향성에 대해 자이 도입을 담당해주신 (주)코멘토 그로스 PM 오세규님을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먼저 간단한 자기소개와 코멘토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코멘토에서 커뮤니티 제품 담당하고 있는 그로스 PM 오세규입니다

코멘토는 커리어를 이제 막 시작하거나, 시작해서 성장해 나가는데 필요한 것들을 지원하는 서비스입니다. 커뮤니티 형태의 멘토링, 직무부트 캠프 등등 사회 초년생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제품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만나뵙게 되어 반갑습니다. 그럼 첫번째 질문 드리겠습니다. 코멘토 서비스에서 개인화 추천의 필요성을 느끼게 된 계기는 무엇이었나요?

저희가 콘텐츠를 상당히 많이 보유하고 있어요. 기본적으로 멘티인 대학생 및 주니어 직장인분들이 질문을 올리면 경험을 갖고 있는 현직자들이 답변을 다는 식으로 서비스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 중요한 것은 자기에게 유관한 콘텐츠를 쉽게 발견하는 UX가 제공되는 것이 중요한데, 저희 서비스 특성 상 게시글들이 ‘하나의 상품’으로 취급되기는 어렵기 때문에 단순 필터링으로는 이 문제를 풀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어떻게 하면 멘티의 입장에서 더 적합한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을까에 대한 방안을 생각하다가 ‘개인화 추천 기술의 도입’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개인화 추천 도입에 있어 왜 자이와 함께하기로 선택하셨는지 그 이유가 궁금합니다.

우선 자이는 소개를 통해 알게되었는데요. 무엇보다 다른 회사들과는 다르게 텍스트 기반 추천 모델을 제작할 수 있는 기업이라고 소개를 받아 미팅을 하게 되었습니다.

처음 미팅을 할 때 저희의 서비스에 대한 깊은 이해도를 바탕으로 알고리즘 공동 개발을 제안해주셔서 더욱 신뢰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자이의 알고리즘 도입 후 A/B Test를 진행하신 것으로 알고있는데요. 딥러닝 모델 도입 이후 비즈니스 성과에서는 어떤 변화가 있었나요?

추천 적용 지면과 비적용 지면의 A/B Test를 통해 확실한 지표적 성과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희가 A/B Test를 하면서 중요하게 본 지표는 1)이용권 구매 전환율, 2)콘텐츠 소비량, 3)리텐션 입니다.

자이 알고리즘 도입 이후, 구매전환율은 약 2배, 콘텐츠 소비량과 리텐션 또한 약 1.5~2배 가량 상승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지표의 전체적인 분포가 긍정적으로 올라간 점이, 자이와의 최종 계약을 결정한 큰 이유였던 것 같습니다.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어 저희도 기쁩니다. 자이와 모델 제작 과정에서 협업을 했던 경험도 궁금한데요. 어떤 점이 인상깊으셨나요?

우선 저희는 추천 솔루션에 낯설었던 조직이었는데, 그럼에도 불구하고 머신러닝, 딥러닝이 어렵게 다가오지 않도록 처음 킥오프 미팅때부터 상세하게 안내해주셔서 좋았습니다.

모델 개발 과정에 있어 데이터 구조, 갱신 주기 등과 관련한 제안을 적극적으로 주시고, 저희가 고민하는 부분들에 대해 함께 고민하고 해답을 주셔서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후반부로 가면서 A/B Test를 진행할 때에는 Test 환경을 세팅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는데요. 이에 대해서도 정말 한 팀인 것 처럼 고민해주시고 좋은 의견들 주셔서 성공적으로 테스트를 마무리할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좋은 말씀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좋은 성과 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현재는 하나의 지면에 개인화 추천이 도입되어 있는데, 이를 확장하실 생각도 있는지 궁금합니다.

네 맞습니다. 현재 자이 추천을 적용한 곳은 커뮤니티를 위한 지면이고, 실제 소비가 발생하는 지면은 따로 존재합니다. 좀 더 다양한 지면에 추천 모델을 적용했을 때 어떤 시너지가 날 수 있을지를 생각 중에 있고 이에 따른 추천 모델 적용의 확장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광고를 위한 지면, 매칭을 위한 지면 등에도 추천을 활용하면 좋은 성과가 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하고 있습니다.

확장에 있어서도 자이와 함께 할 수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이제 마지막 질문인데요. 이 인터뷰를 보고 계실 분들께 '코멘토'에 대해 한 마디 부탁드립니다 🙂

앞으로도 커뮤니티 기반으로 커리어를 시작하고, 성장하고 싶어하는 사람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예정입니다. 다양한 AI 기술을 접목하고 활용하여 소비자들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항상 노력하고 있는데요. 이번 자이와의 협업을 통해 ‘개인화 추천’이라는 새로운 기술을 접목하여 좋은 성과를 거둔만큼, 앞으로의 협업 또한 기회가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잘 부탁드립니다 :)

Jenny
Product Owner
자이에서 PO로 일하고 있는 구민성입니다
editor : Jenny
z.ai Z.Ai 자이 제트에이아이 개인화추천자이의 개인화 추천으로 구매전환율 및 매출의 상승을 경험해 보세요!
도입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