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가 블럭스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앞으로 새로운 웹사이트(www.blux.ai)를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hevron-up
목록으로

자이가 개인화에 ‘진심’인 이유

MGS 2023 현장스케치

자이 팀 소식
2023/08/11

안녕하세요, 자이입니다!

지난 7월 26일, 코엑스 그랜드 볼룸에서 개최된 MGS 2023에 자이팀이 스폰서로 참여하여, 부스 운영 및 세션 진행을 했습니다.

Modern Growth Stack(MGS)컨퍼런스는 국내 최대 애드테크 & 마테크 컨퍼런스로, 올 해도 많은 관심과 성원 속에 온오프라인 등록 약 3,000명, 오프라인 참석률 약 92%라는 성공적인 결과로 마무리 되었는데요.

자이는 딥러닝 기반 개인화 추천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로서, 개인화 추천 기술과 마케팅의 연결 지점에 대해 기업들에게 말씀드리고자 하는 목표를 가지고 컨퍼런스에 참여하였습니다.

자이 부스 현장

이 날 부스에는 정말 다양한 분들이 찾아와주셨는데요.

우선 국내 선도 패션 플랫폼부터 대형 뷰티 D2C몰, B2B 온라인 식자재마트 등 다양한 업종의 커머스 플랫폼/D2C 업체들이 방문해 주셨습니다. 커머스는 기존에 자이가 도와드리고 있던 클라이언트분들이 다수 계셨던 만큼, 이번에도 많은 잠재 고객사분들께서 방문해 주셨습니다.

한편 커머스 외에도 국내를 대표하는 금융 계열사(은행/보험 등) 관계자분들이 다수 방문해 주셨습니다. 아무래도 금융 역시 다양한 상품을 개인별 니즈에 맞추어 제공하고, 상품 계약 시기별로 적절한 개인화 CRM을 통해 고객과 소통하는 과정에서 ****더욱 큰 임팩트를 만들어낼 수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또한 콘텐츠 플랫폼, 게임사 등 개인화 추천의 활용도가 무궁무진한 업체들도 방문해 주셨습니다. 특히 게임의 경우 개인화 추천을 통해 유료/확률형 아이템의 효용을 높이는 등 새로운 시도들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자이 부스를 방문해주신 업체들께서는 공통적으로 크게 다음과 같은 질문들을 주셨는데요.

1) 개인화 추천이 정확히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2) 개인화 추천을 적용할 경우 각 업종/회사 별로 어떤 효용을 기대할 수 있는지

3) CRM 마케팅에 개인화 추천을 어떻게 접목할 수 있는지

등등 자이 제품 사용과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들에 답변 드리며 각 기업이 고민하고 있는 문제들에 대해 듣고, 자이의 개인화 상품 추천 제품과 개인화 CRM 마케팅 제품에 대한 소개를 드리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또한, 행사 이후 국내 디지털 마케팅 분야를 선도하는 컨설팅/에이전시 업체들과의 유의미한 협업 논의가 이루어졌습니다.

컨설팅/에이전시사가 돕고 있는 고객사분들 중 자이가 제공하는 개인화 추천 기술을 도입하여 비즈니스 임팩트를 창출할 수 있을지에 대해 많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실제로 컨퍼런스 이후 마찬가지로 MGS2023 행사에서 스피치를 진행하기도 했던 디지털 마케팅 전략 컨설팅 업체 ‘NNT’와 후속 미팅을 진행하여, 상품 추천 및 CRM과 같은 기능들에 있어 개인화 추천 기술을 적용하여 협업할 수 있는 포인트가 무엇일지 보다 구체적으로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AI 기반 초개인화로 인앱 마케팅에 날개를 다는법 - Co-CEO 이지혁

오후에는 자이의 이지혁 공동대표가 마케터 분들을 대상으로 ‘AI 기반 초개인화로 인앱 마케팅에 날개를 다는 법’에 대한 강연이 진행되었습니다.

쿠키리스 시대가 도래하게 되면서 퍼스트 파티 데이터와 이를 활용한 인앱 마케팅의 중요성은 상당히 높아진 가운데, 인앱 마케팅 영역에서 자이가 추구하는 ‘초개인화’는 무엇인지에 대한 내용이 주를 이뤘는데요.

모든 유저를 ‘각각 다르게’ 대우하는 것이 개인화의 기본인 만큼, 상품 진열, CRM 메세지(인앱 메세지, 푸쉬 등)의 영역에서 각 유저에게 맞는 개인화 엔진을 사용하는 것이 왜 중요한지, 자이는 이를 위해 어떤 제품을 제공하고 있는지에 대한 내용으로 세션이 진행되었습니다.

‘통제 가능한’ AI?

초개인화 마케팅 솔루션 도입에 앞서 고려해야 할 점에 대해서도 다루었는데요.

그 중에서도 특히 ‘AI 솔루션의 통제 가능성’를 강조했습니다.

매출과는 별개로 회사가 집중하고자 하는 비즈니스 KPI가 있는 경우(이를테면, 특정 브랜드와의 계약 조건에 의해 해당 브랜드 상품을 일정 비율 이상 노출해야한다거나, PB 상품의 판매가 중요하여 PB상품들에 대한 일정 노출 비중으로 확보하고 싶다거나 하는 등의 조건이 존재하는 경우) 이를 반영할 수 있는 AI 솔루션을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메세지를 전달했습니다.

자이 또한 현재까지 많은 고객사분들과 협업해 온 경험을 바탕으로, 모델의 통제 가능성을 높이면서도 높은 성능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 꾸준히 연구 하고있습니다.

초개인화의 미래

개인화 상품 추천, 개인화 CRM 마케팅에서 더 나아가 유저 개인화 UI부터 온오프라인 간 데이터 연동을 통한 cross-domain 개인화, 가격의 개인화까지 AI를 활용하여 그려볼 수 있는 초개인화의 미래는 무궁무진합니다.

자이와 함께 초개인화로 가는 열차에 탑승하실 분들을 기다립니다 🙂

Jenny
Product Owner
자이에서 PO로 일하고 있는 구민성입니다
editor : Jenny
z.ai Z.Ai 자이 제트에이아이 개인화추천자이의 개인화 추천으로 구매전환율 및 매출의 상승을 경험해 보세요!
도입 문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