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가 블럭스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앞으로 새로운 웹사이트(www.blux.ai)를 이용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chevron-up
목록으로

개인화 추천시스템, 어떻게 쉽게 도입할 수 있을까?

자이와 함께 부담은 줄이고 효용은 2배로!

Product
2023/04/12

안녕하세요, 인공지능 기반 초개인화 추천 모델을 통해 온라인/모바일 서비스의 상품 탐색부터 구매까지의 성과 개선을 도와드리는 Z.Ai(자이) 팀의 Co-CEO Joel입니다. 😊

오늘은 실제 비즈니스에서 개인화 추천을 도입하는데에 어떤 애로사항들이 존재하는지, 자이는 그러한 문제점들을 어떻게 획기적으로 해결해나가고 있는지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어느 정도 이상 성숙도를 갖춘 서비스를 운영하고 계시다면 개인화 추천 시스템 도입을 통해 매출을 상승시키고 유저의 재방문율을 개선해보려고 생각해보신적이 있으실텐데요!
이미 개인화 추천 시스템 도입을 결정하셨다면, 남은 고민은 결국가장 빠르고, 쉽게 도입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고민일 것입니다. 저희가 많은 고객분들을 만나 말씀을 나눠본 결과, 기존에 개인화 추천 도입을 망설이고 계셨던 이유는 크게 다음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었습니다.

💡 첫번째로, 추천 도입이 가져다줄 효용의 불확실성과 추가적인 기술인력 채용에 대한 부담감입니다.

개인화 추천은 어떤 기술을 어떻게 적용하는지에 따라 그 효용이 매우 상이하게 나타난다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기껏 많은 시간과 돈을 투자해 도입한 추천이 기대와 전혀 다르게 작동하는 일은 도입하시는 분들에게 가장 걱정되는 일이죠.

그렇다고 이 기술의 현명한 도입을 위해 새로운 전문 인력을 대거 채용하는 일은 너무나도 어려운 일입니다. 일반적으로 실제 효율이 뚜렷한 개인화 추천 시스템 신규 구축을 위해 필요한 인력은 약 4~5명 정도로 그 수가 적지 않습니다. 큰 맘먹고 신규 인력 채용을 결심한다고 해도 인공지능 추천 전문가는 그 수가 적어 구하기도 어려울 뿐만 아니라 굉장히 큰 추가 인건비 지출 또한 감수해야 합니다.

이런 문제 때문에 많은 고객사분들은 개인화 추천 도입의 필요성을 인지하고 도입에 대한 고민을 하고 계시지만 쉽게 실행에 옮기지 못하고 계셨습니다.

💡 두번째로, 추천 도입에 따르는 많은 리소스 소모에 따른 우려입니다.

아무리 개인화 추천이 좋다고 해도 기존 인력의 소중한 시간과 리소스가 크게 투입되는 도입은 너무나도 피곤한 일입니다. 앞서 언급한 전문가의 직접 고용은 물론이고 기존에 기술 소프트웨어 도입에 많이 고려되는 옵션인 SI 방식 또한 시스템의 완전한 구축까지는 최소 6개월 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이 과정에서 많은 커뮤니케이션 시간과 안그래도 바쁜 개발자들의 추가 작업은 정말 많은 고객 분들께서 우려하시는 부분입니다.

위 두가지 문제는 저희가 서비스를 제공드릴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부분들이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자이는 아래 두 가지 원칙이 반영된 서비스를 제공드리고 있습니다.

1) 고객의 리소스 투입은 일주일 이내로!
자이를 활용하시면 맞춤형 인공지능 추천 시스템 도입이 일주일 이내의 리소스 투입으로 가능합니다. 추천에 반영되어야 하는 조건들에 대한 공유는 하루이내의 설문조사로 파악하고, 필요한 개발작업의 경우 코드 몇줄의 삽입만으로 바로 추천이 적용될 수 있도록 하여 고객사의 리소스를 최소화 합니다.

2) 돈은 일단 써보고 내자!
자이를 활용하여 개인화 추천을 도입하는 process는 다음과 같습니다.

추천 기술은 그 구축이 완료되기 전에 어떻게 작동하는지, 얼마나 추가적인 매출 상승을 가져다 줄지 판단하기 어렵기 때문에, 자이는 과금 및 계약 절차 이전에 추천의 효용을 바로 확인 할 수 있는 A/B 테스트 까지의 과정을 모두 무료로 제공드리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고객사는 A/B Testing 단계를 거쳐 개인화 추천 도입 이후 실제 목표 지표 상승폭을 충분히 확인한 후 솔루션 도입 의사결정을 내리실 수 있습니다.

이제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된 개인화 추천의 도입, 자이와 함께 추천 도입의 골든타임을 놓치지 마세요!

자이가 더 궁금하다면? ➡️

Joel
Co-CEO
자이의 Co-CEO 이지혁 입니다. 😁
editor : Jenny
z.ai Z.Ai 자이 제트에이아이 개인화추천자이의 개인화 추천으로 구매전환율 및 매출의 상승을 경험해 보세요!
도입 문의